::굿모닝성모안과-안과수술 1위::
award

Medical Subject

안질환 센터

+

·

-

GM ST.MARY’S EYE CLINIC

VDT 증후군

VDT증후군이란?

요즘 들어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들여다보며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 중에서 눈이 충혈되고 따가운 증세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소위 ‘VDT(VISUAL DISPLAY TERMINAL)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이 증세는 안구의 피로가 쌓여 눈의 깜짝거림이 감소하고
눈물이 증발돼 발병 하는 것으로 심하면 두통과 피로까지 동반됩니다. 특히 이 증세를 보이는 환자들은 눈의 휴식을
취해야 함에도 직업 등의 특성상 컴퓨터를 멀리할 수 없어 쉽게 완치되지 않고 있습니다.

VDT증후군의 증상

조절기능 및 폭주 변화

안정피로
안정 시 나타나는 피로가 아니라 이것은 조절기능의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안구 증상을 말합니다. 가까운 곳을 과도하게 봄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히 90분 연속잡업 후 조절 기능의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근시화 변화

가까운 곳을 보는 것이 근시를 유발하느냐 하지 않느냐 하는 것은 약간의 논란의 소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현재까지 모니터 작업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모니터(VDT)사용자에서 근시화가 더 잘 진행된다고 알려졌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눈물분비기능

모니터 작업을 오래 하면 눈에 불쾌감과 따끔거리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눈물 분비와 관계가 있습니다. 눈물 분비자 적어 져서도 생길 수 있지만 눈 깜박임 정상보다 적어지면 즉 오랜 시간 눈을 뜬 채로 있게 되면 눈물의 증발도 많아지고 눈 표면에 눈물을 고루 퍼지게 하는 것도 적어져서 눈물이 부족해 나타나는 안구건조증과 동일한 증상을나타내게 됩니다.

안압변화

모니터 사용자에서 안압에 의미 있는 변화가 없다는 보고도 있고 조절 긴장 상태를 유발하여 안압 상승을 유발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니터 자체의 원인보다는 근거리 작업과 연관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압 상승을 보고한 경우는 40세 이상에서 뚜렷한 상승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기 때문에 40에 이상의 모니터로 작업하는 분들은 1년 에 2회정도 정기적으로 안압을 측정하는 것이 도움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VDT증후군의 예방

작업시간과 작업량

VDT 증후군은 ‘작업’이라는 상황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특히 작업시간과 작업량인데, 작업 시간은 하루 총 4시간 이하로 하고 1회 연속 작업은 50분을 넘지 않도록 10분 휴식을 권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먼 산이라도 바라볼 수 있는 휴식이라면 더 좋습니다.

모니터의 종류와 배치

데스크탑에 모니터를 얹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직도 꽤 많으신데요. 이같이 모니터가 위쪽에 있게 되면 작업 중에 상방향 시선을 유지 하게 되고요, 위쪽을 보게 되므로 눈을 더 크게 떠야하고 눈깜박임도 그만큼 줄어들어 눈물이 쉽게 증발되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TFT 같은 액정모니터가 흔히 사용하는 모니터인 CRT 보다 증상이 적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이나 TFT모니터가 워낙 고가이기 떄문에 모든 분에게 적응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그 대신 화면 정전기를 줄이는 세정제를 사용해 보는 것도 한번쯤 생각해 볼 방법입니다.

작업환경

우선 주변의 조명을 적절히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약 500 Lux 정도의 밝기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온도는 19~24’C, 습도는 40~70%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기파와 정전기

전자기파나 유해광선이 인체에 해를 미치는지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일단원인의 하나로 거론되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중화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CRT 모니터의 정전기를 줄이는 세정제를 사용해 모니터의 먼지를 청소해 주는 것도 크게 번거롭지 않게 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기존 안과질환의 치료와 검사

안구건조증은 모니터 없이도 많은 수의 사람에서 가지고 있는 질환이며 이런 분들은 더 빨리 그리고 심하게 증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시나 원시가 있으신 분들은 적절한 안경을 필요로 하고 또한 집안에 녹내장 환자가 있다거나 연세가 40을 넘으신 분들은 1년에 2회 정도 정기적으로 안압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명 : 굿모닝성모안과의원

본원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새싹로 2 KB 국민은행빌딩 5층 ㅣ 분원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743 하나은행빌딩 5 - 10층

대표번호 : 051-809-3131 ㅣ 팩스 : 051-804-3139 ㅣ 대표자 : 박진용 ㅣ 사업자등록번호 : 605-90-44293

Copyright(c)2021 굿모닝성모안과. All Rights Reserved.

온라인 상담
[자세히보기]